서비스내용

① 장애인 보조기기 서비스

구 분 세 부
내 용
대 상 자 서 비 스 내 용
상담

평가
욕구분석(상담) 누구나 전화 및 대면상담 등을 통해 주요 욕구와 더불어 생활전반에
필요한 보조기기 욕구파악
평가 보조기기 지원을 위해 평가가 필요한 대상자 보조기기 영역별 평가를 실시하여 적합한 보조기기 적용도모 및 추후
관련사업 있을 시에 연계
적용

훈련
정보제공 누구나 보조기기 지원제도 및 보조기기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내용에 대한 정보제공
교육 및 훈련 누구나 보조기기 사용법 등을 안내함으로써 안전한 보조기기 사용 도모
구매 전 체험
(대여)
보조기기 대여가
필요한 자
보조기기 구매 전 대여를 통해 장애특성 및 환경에 보조기기가 적합한지 파악(기구별 대여 기간이 다르므로 유선 확인 필수)
개조 및 제작 개조가 필요한 보조기기를 보유하고 있는 자 휠체어 벨트, 패드 등 맞춤형으로 제작 하거나 상용화된 제품을 장애
특성에 맞게 개조 지원
재원

확보
장애인보조기기
교부사업
등록 장애인으로
기초생활수급자
또는 차상위
광주광역시 5개구에서 시행되는 교부사업에 상담 및 평가 업무를
지원하여 신청대상자가 적합한 보조기기를 교부받을 수 있도록 함
기타공적급여 등록 장애인으로 각
부처별 상이
부처별로 지원되는 공적급여품목을 안내 및 적용하여 적합한 보조기기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연계 및 안내
민간급여 등록 장애인으로 각
사업에 따라 상이
지원사업 발굴 및 소견서 작성 등을 통해 민간자원을 활용한 지원사업을 연계하여 광주광역시 거주 장애인에게 지원
사후

관리
장애인보조기기
소독ㆍ세척
등록 장애인 중 수동
휠체어, 전동휠체어,
스쿠터를 보유한 자
지역사회기관과 협력하여 기관 대상자의 보조기기 세척을 통해
보조기기의 지속적인 사용도모
사후평가
(서비스관리/
만족도조사)
보조기기센터를 이용한 대상자 전화나 직접 대면을 통해 지원받은 보조기기가 안전하고 장애특성에
맞게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 실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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② 정보제공

구 분 대상자 서비스내용

콜센터운영

누구나

한통의 전화로 보조기기 구입처, 가격, 지원제도 등 보조기기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

견학프로그램운영

누구나

공문 및 인터넷을 통해 신청하는 장애인 개인·단체·기관을 대상으로 실제적인 보조기기 사용 및 서비스 등에 관한 정보제공

홍보

누구나

각종언론매체, 찾아가는 전시회, 지역사회행사 참여, 홍보영상제작 등

전문인력교육

공무원,
지역사회기관
종사자,
장애인 관련시설 종사자 등

보조기기에 관한 정보제공, 서비스 연계 등을 위해 해당 공무원, 활동보조인, 특수교사, 지역사회기관 종사자 등 전문직종의 인력을 대상으로 교육 실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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③ 지역사회계 및 민간자원 발굴

구 분 대상자 서비스내용

지역사회연계

보건소 등 지역사회 기관

지역사회기관과의 연계하여 정기적인 방문을 통해 보조기기 상담, 보조기기 지원제도안내, 교육 제공

민간자원연계 및 발굴

보조기기를 지원하고자 하는 기관 및 단체

민간자원을 발굴하거나 사업 공동수행기관으로 참여하여 광주·전남지역 장애인에게 다양한 보조기기 지원사업 제공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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④ 기타(보조기기 나눔)

구 분 대상자 서비스내용

보조기기 나눔

보조기기가 필요한 누구나

사용하지 않는 보조기기를 수거하여 수리·세척을 통해 필요한 대상자에게 무상으로
지원 함으로써 자원 절약 및 경제적 부담 경감 지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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